먹방에 관한 칼럼의 포스팅에서 먹방에 대한 개인적인 시청동기 및 소감을 '포식 행위'라 표현했었다. (heum-log.tistory.com/32)
측정기반이 아닌 설문조사 기반의 연구는 참 번거롭고 힘들 것 같다. (본 논문은 업체에 의뢰했다고 한다🤔)
열심히 연구한 결과는 좋은데 한편으론 메이저 크리에이터를 섭외하여 시청통계 정보를 얻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협조는 어렵겠지만 신뢰도는 높겠지..)
저러한 영역이 점점 기업 폐쇄정보(구글만이 아는..)로 변해가는 것 같다.
영상 하나에 100만뷰 이상이 조회 되는데 표본 수로 비교하면 본 논문의 441명의 표본과는 비교 불가능 한 수치이므로..
빅5 성격유형은 다른 논문/심리학책에서도 많이 들어봤는데 본 논문에서도 활용한다.
다음에 한번 정리해봐야겠다.
441명의 표본이 유의미한 숫자 인지는 모르겠다. (통신에선 보통 1000이상의 샘플을 기본으로 활용하는데..)
이용동기 측정 문항이 흥미로워, 첨부해봤다.
결론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4가지 연구문제를 정의하고 분석했다.
- 연구문제 1: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수용 자의 이용 동기는 무엇인가?
- 결과1: 자기평가 및 향상>감각자극 및 안정>재미 추구>도피 및 시간 보내기>관계 추구
- 연구문제 2: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대 성격,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이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시청 장르 선택에 어떤 영 향을 미치는가?
- 결과2: 연령과 소득수준에서 차이,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먹방 선호, 낮은 집단 ASMR/Vlog선호
- 10대~30대: 브이로그>ASMR>먹방
- 40~60대: 먹방>ASMR>브이로그
- 소득수준 월 100~300만원: ASMR>브이로그>먹방
- 100만원 미만, 300~400만원: 브이로그, 먹방, ASMR
- 400만원 이상: 먹방>ASMR>브이로그
- 연구문제 3: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대 성격,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이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자기평가 및 향상 동기)소득수준은 비례함
- (자기평가 및 향상 동기)교육수준은 반비례함
- (자기평가 및 향상 동기)5대성격은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자기평가 및 향상 동기)집단주의는 긍정적 영향
- (감각 자극 및 안정 동기)교육수준은 반비례
- (감각 자극 및 안정 동기)외향성은 비례
- (감각 자극 및 안정 동기)개인주의는 가장 큰 비례관계
- 연구문제 4: 수용자의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 는가?
- 만족도 비례요소: 감각자극 및 안정>재미추구>자기평가 및 향상
- 반비례요소: 유행추구
참조 문헌: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브이로그 / ASMR / 먹방) 이용 동기, 수용자 특성, 시청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강미정, 조창환 (연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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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연구는 메이저 동영상 콘텐츠로 떠오르는 브이로그, ASMR, 먹방 콘텐츠를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로 새롭게 개념 규정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 관점에서 수용자의 이용 동기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 5대 성격,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으로 구성된 수용자 특성과 시청 만족도 간 상관관계를 탐색하였다. 분석에는 해당 콘텐츠 시청 경험이 있는 441명의 표본에 대하여 요인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등의 통계분석 기법이 활용되었다. 그 결과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시정 장르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특성은 연령, 소득수준, 집단주의로 나타났으며, 이용 동기는 자기평가 및 향상, 감각 자극 및 안정, 재미 추구, 도피 및 시간보내기, 유행 추구의 5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5가지 이용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수용자 특성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으며, 각 이용 동기가 시청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하게 확인되었다. 이어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가 갖는 학문적 의의 및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배경 및 동기
- 비디오 콘텐츠의 대 유행 (마크 주커버그의 "Video First" 채키프레이즈 인용..)
- 브이로그, ASMR, 먹방 콘텐츠의 높은 점유율
- 높은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시청동기에 대한 선행연구의 부족
- 브이로그, ASMR, 먹방 콘텐츠의 브랜드 협업 및 글로벌 진출의 용이성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개념과 특성
- 욕구는 심리학에서 불만족스러운 내면의 상태로, 행복감이나 편안함을 느끼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결핍상태를 말함
- 생리적 욕구는 음식, 수면, 성 등과 같이 모든 사람들이 느끼는 선천적욕구, 심리적 욕구는 권력, 성취, 자존감, 친밀감 등 개인의 경험과 학습에 영향을 받으므로, 개인 별 차이가 있음
- 본 연구는 브이로그, ASMR, 먹방 시청이 생리적/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궁극적으로 긍정적 정서 및 행복감을 느끼게 해 수용자들로 하여금 지속 시청을 유발한다고 보고 해당 콘텐츠를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라 새로이 개념 규정함.
- 사실 먹방의 시청 동기와 관련 한 학술연구는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단계이다.
연구 방법 및 절차
- 설문조사-2019.03.29~04.09 온라인 리서치 전문기관 의뢰하여 조사함
- 변인의 측정
- 5대성격
- 개인주의-집단주의
-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
- 욕구 충족 영상 콘텐츠 시청 만족도
결과(서두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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