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논문]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by 흠지니어 2020. 11. 28.
반응형

유튜브에 대한 열기가 뜨겁다.

이러한 높은 관심은 무엇에 기인하는지 연구한 논문이 있어 정리해봤다.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나의 경우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중요도 순) 유튜브를 이용한다.

  • 1. 상호작용성(조작가능성:넘기기/배속/되돌리기 등...)
  • 2. 오락성

조작이 불가능한 컨텐츠를 소비하면 갑갑함을 느끼는 수준에 이르렀다.(영화관에라도 들어가 앉아야 얌전히 봄..)

유튜브에서도 거의 스킵을 필수로 사용한다. (재생 지점에 따른 썸네일을 보여주는 기능은 누가 만들었는지 인센티브 줘야 한다.)

 

논문의 결론을 먼저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유튜브의 경우 오락성이 만족도와 가장 큰 상관을 가지는 요인으로 확인됐다.
  • 그 외 추천 알고리즘의 새 콘텐츠 추천 정확도, 상호작용성, 콘텐츠 다양성도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확인됐다.

참조 문헌: 유튜브 이용자의 몰입경험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이강유, 성동규 (중앙대)

 

저자는 전통적 관점의 몰입을 컨텐츠 소비 관점에서 정의한 사전 연구를 내용에 적용하여,

유튜브의 특성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이를 몰입의 요소 (즐거움, 주의집중, 시간왜곡), 만족도와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대표적인 단방향 서비스인 TV에서 뉴미디어(e.g., IP(Internet Protocol) TV/OTT (Over-The-Top))서비스로의 변화는 이용자로 하여금 아래와 같은 경험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한다.

  • 방송국이 정한 스케줄에 따라 정해진 시간에, 고정된 장소에 모여 동일한 TV 프로그램을 시청함
  • 뉴미디어 서비스는 더 이상 한정된 수의 미디어와 채널 사이에서 제한된 선택을 하지 않으며, 개인이 원하는 시/공간에서 시간적 여유에 부합하는 미디어를 이용해 자유롭게 영상을 소비한다.

뉴미디어에서도 유튜브가 제공하는 특징은 필요에 따라 콘텐츠를 조작(되감기, 배속재생, 스킵하기)할 수 있다.

댓글이나 공유를 통한 커뮤니티 기능 및 실시간 방송 기능의 제공을 통해 보다 높은 상호작용 기회를 보장한다.

가설 1. 유튜브의 상호작용 특성은 이용자의 몰입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와 같은 요소를 하나의 가설로 정의하고 관련된 설문 문항을 만들어 중앙대학교 학생 289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했다. 가설의 대분류는 1. 상호작용성, 2. 추천 서비스, 3. 콘텐츠 특성이다.

 

  • 가설 2-1. 유튜브의 추천 서비스 특성 중 맞춤형 추천 수준은 이용자의 몰입(즐거움/주의집중/시간왜곡)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유튜브의 추천 서비스 특성 중 새로운 콘텐츠 추천 수준은 이용자의 몰입(즐거움/주의집중/시간왜곡)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유튜브 콘텐츠의 다양성은 이용자의 몰입(즐거움/주의집중/시간왜곡)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유튜브 콘텐츠의 오락성은 이용자의 몰입(즐거움/주의집중/시간왜곡) 수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용자의 몰입수준이 높을수록 유튜브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

 

결론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 검증된 가설
    • 가설 1 - 상호작용성은 만족도를 높임
    • 가설 2-2 - 추천 서비스의 특성 중 새로운 콘텐츠 추천 수준(완성도)은 만족도를 높임
    • 가설 3-1 - 콘텐츠 다양성은 만족도를 높임
    • 가설 3-2(오락성): 몰입의 3가지 요소 모두에 큰 영향을 미침.
  • 유튜브 이용자들의 만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오락과 즐거운 경험'임. 이는 몰입의 하위 항목 중 즐거움과의 상관도가 높았음. (가설 3-2)
  • 추천 서비스의 품질은 정확한 정보를 찾고자 하는 이용자의 도구적 목적에 부합할 때 만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가설 2-2)
  • 만족에 대한 몰입의 직접적, 매개적 영향력이(가설 4) 검증됨 

 

댓글